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도장기능사 자격증 시험 합격방법

 

건설회사 다니면서 건설업 경력증 초급을 발급받으려고 하다 보니 기능사 자격증이 하나 필요해서 가장 쉽게 합격할 수 있는 도장기능사에 도전하려고 준비했었고 한 번에 합격을 했습니다. 근처 학원을 알아보고 4번 수강하는거로 결정을 하였는데 첫날은 문자도안 연습, 두 번째 날은 도형 연습을 하다 보니 합판에 실습하는 건 2번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합판에 실습만 4번이라고 생각했었는데 2번만 실습해서 합격하기가 힘들것같아 모의고사 시험을 추가로 신청해서 연습했습니다. 학원에서 연습할 시간이 많지 않을 경우 내가 잘하지 못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퍼티 부분이 가장 어려워서 학원에 양해를 구하고 퍼티를 조금더 해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도장기능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공부하면서 한번에 합격할 수 있었던 방법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2024년 도장기능사 시험일정

 

 

 

도장기능사 원서접수 방법

 

https://www.q-net.or.kr/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

 

큐넷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후 미리 사전입력(자격선택, 종목선택, 응시유형, 추가입력)을 해놓아야 원서 접수일에 다른 사람보다 빨리 접수할 수 있습니다. 원서접수가 선착순 접수라서 미리 사전입력을 해놓으면 접수하는 날에는 시험날짜와 장소선택, 결재하기만 하면 됩니다. 결재는 신용카드 결제할 경우에 입력도중 오류가 나면 다시 로그인해야 하고 입력하는 시간도 더 길기 때문에 무통장 입금(계죄이체)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는 충분히 연습할수 있는 시간이 없어서 유튜브를 통해서 이론적인 부분은 공부를 많이 했는데 그때 가장 도움을 받았던 유튜브 사이트 알려드리겠습니다. 출퇴근 시간마다 매일 들으며 순서를 익혔고 문자와 도형 연습은 시간 날때마다 했던 게 도움이 됐습니다. 유튜브마다 알려주는 방법들이 조금씩 달라서 자신에게 맞는 영상을 집중적으로 보시면서 공부하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AwfMMmmwas

 

 

https://www.youtube.com/watch?v=t7WnZCPeBhw

 

 

https://www.youtube.com/watch?v=7Vr8-E3zmTw

 

 

https://www.youtube.com/watch?v=LQfWSOCARbw

 

 

https://www.youtube.com/watch?v=Fc0jAinCTQY

 

 

https://www.youtube.com/watch?v=zTLbh8EBv-E

 

https://www.youtube.com/watch?v=mjYirEKTK5Y

 

 

https://www.youtube.com/watch?v=eue_-1XFPlA

 

 

 

제가 도장기능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한번에 합격할 수 있었던 저 나름대로의 비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가장 중요한것은 시험시간 배분을 잘해서 시간 안에 실수 없이 공정을 다 마치는 것입니다. 시간 배분을 잘하지 못하면 마음이 조급해져서 집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문자나 도형 등  한 공정을 잘하려고 하지말고 60점만 넘으면 합격이기 때문에 전체 공정을 실수를 하지 않는 게 더 중요합니다. 시험을 볼 때에는 긴장을 해서 실수하는 경우가 많아서 시험지에 완성된 공정을 표기해 가면서 공정의 순서가 바뀌지 않게 해야 합니다. 

 

2. 실격 사유에 해당되는것을 잘 숙지해서 실격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시험 볼 때도 실격되신 분이 두세 분은 됐던 것 같은데 아무리 작업을 꼼꼼하게 잘해도 실수로 착각을 해서 순서를 바꿔하거나 복원작업을 하는 등의 이유로 실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문자와 도형은 집에서도 얼마든지 연습을 해볼수 있어서 충분히 연습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시험 볼 때는 워낙 긴장하다 보니 평소에 잘했던 것도 생각나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연습해봐야 합니다.

 

4. 학원에서 실제 시험처럼 실시하는 모의고사가 있다면 꼭 참여해보는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학원을 선택할 때 시험장이 있는 학원으로 선택해서 제가 시험을 보는 곳에서 모의고사를 해봤던 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아무래도 시험이 어떻게 실시되고 페인트와 바인다, 유성래커 등도 직접 봐두고 시간 배분도 해보면서 경험해 보면 시험 볼 때 덜 긴장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5. 시험보러 갈 때 붓이나 종이컵, 휴지, 물티슈, 페인트 젓는 도구, 비닐봉지 등 필요한 준비물은 모자랄 경우 당황할 수 있어서 여유 있게 더 준비해 갔습니다. 페인트칠할 때 수성과 유성붓을 따로 쓰다 보니 유성페인트는 금방 굳고 붓칠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여분으로 준비해 가야 마음이 편한 것 같습니다. 저도 시험 볼 때 있는 붓 다 가져갔는데 페인트칠할 때 실수를 하다 보니 생각보다 붓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준비물은 다른 사람 거 빌리면 실격처리이니 참고바람)

 

6. 그라데이션 페인트칠할 때 붓을 빨아서 쓰려면 기존 색상이 묻어날 수도 있고 해서 저는 색상당 붓을 따로 준비했었습니다. 그라데이션 색상이 6가지이다 보니 다 칠한 후 붓이 많아지는 단점도 있어서 비닐봉지에 한데 모아두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칠하면 될 것 같습니다.

 

7. 드라이기는 온풍, 냉풍 둘다 나오는 큰 드라이기로 준비하면 좋습니다. (레커페인트의 경우 뜨거운 바람을 가깝게 대면 부풀어 올라서 찬바람 기능으로 하거나 뜨거운 바람을 멀리서 왔다 갔다 하면서 건조할 것)

 

8. 상도 2차 유색래커 붓칠시 신나를 너무 많이 넣으면 광택이 안 나서 신나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살짝 도톰한 느낌으로 칠해야 광택이 잘납니다. 도형은 에나멜페인트로 붓칠해야합니다. 에나멜 신나로 농도를 조절해 주면 되는데 에나멜페인트가 뻑뻑하고 잘 굳어서 칠하기 힘들었습니다. 

 

9. 시험 볼 때 사용했던 사포 3개와 문자도안 그렸던 트레이싱지는 시험이 끝난 후 제출해야 해서 잊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해야 합니다. 복원작업은 실격사유라 절대 하면 안 되고 페인트가 합판에 떨어졌을 경우 수정하다 번지면 오히려 더 지저분해 보여서 그대로 두는 게 더 나은 것 같습니다.

 

10. 퍼티를 잘 바르고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원에서 연습을 얼마나 하느냐가 중요하겠지만 저는 실습을 두세 번밖에 하지 못해서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감을 잡았습니다. 퍼티를 너무 얇게 발라 합판이 보여도 안되지만 너무 두껍게 바르면 마르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합판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두께이면서 두껍지 않게 바르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퍼티를 잘 말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퍼티가 완전히 마른 후 붓칠을 해야 도색이 잘되고 그다음 작업이 수월해집니다.

 

시험 보는 시간이 6시간의 긴 시간이라 가장 편한 복장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앉아서 작업하는 시간도 길어서 불편한 복장으로 작업하면 힘들 것 같고 저는 팔토시와 앞치마는 붓칠시 페인트거 묻거나 합판에 묻을 수도 있어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시험 볼 때 점심시간이 필요한지 점심시간 없이 쭉 시험을 볼지 물어보시는데 한분이라도 점심시간이 필요하시다고 하면 시간을 주십니다. 저는 시험볼때 점심시간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험볼때 너무 긴장하고 집중해서 하다 보니 너무 힘들었고 점심시간 동안 오후 시험에 대해 정리도 할 수 있었고 긴장도 조금 다스려졌던 것 같습니다. 궁금한 부분 있으면 댓글로 남겨놓으시면 최대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신청방법(10만원 혜택)  (0) 2024.02.25